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엔비디아, AI 영역 확장 선언… 로봇과 PC로 새로운 시대 연다

by Free Note_ 2025. 3. 19.
728x90
반응형

세계적인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AI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개하며 로봇과 개인용 컴퓨터(PC)로 AI 활용 범위를 확장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린 연례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이루어졌으며,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칩과 관련 기술들이 대거 공개되었습니다.

젠슨 황 CEO, "AI는 인간을 위한 추론과 에이전트 역할을 할 것"

젠슨 황 CEO는 18일(현지시간) 행사에서 “AI 슈퍼볼(미국 내셔널풋볼리그 결승전) 같은 이벤트”라고 이번 콘퍼런스를 소개하며, 인공지능이 단순한 데이터 분석 도구를 넘어 인간을 돕는 에이전트(AI Agent)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AI가 인간을 위해 추론하고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상보다 100배 더 많은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방대한 연산 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엔비디아의 칩뿐이라고 강조하며, AI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차세대 AI 칩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차세대 AI 칩 및 GPU 로드맵 공개

황 CEO는 2025년 하반기 출시될 **‘블랙웰 울트라(Blackwell Ultra)’**를 비롯한 차세대 AI 칩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블랙웰 칩보다 더 많은 메모리를 탑재해 더욱 강력한 AI 모델을 지원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어 2026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차세대 AI 칩 **‘베라 루빈(Vera Rubin)’**을 공개하며, 속도와 효율성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8년에는 암흑물질 연구로 유명한 천문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이름을 딴 ‘파인만(Feynman)’ AI 칩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는 AI 칩뿐만 아니라 AI PC 시장을 겨냥한 **‘DGX 워크스테이션’**을 선보이며, 델(Dell), 레노보(Lenovo), HP 등과 협력해 해당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AI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개인용 슈퍼컴퓨터로, AI 활용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AI의 새로운 영역: 로봇과 자동차

황 CEO는 “로봇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선언하며, AI가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서 로봇 활용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는 구글 딥마인드와 협력해 물리적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뉴턴(Newton)’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디즈니와 협업해 차세대 AI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제너럴 모터스(GM)와 협력해 차세대 자동차, 공장 및 로봇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이와 함께, 전통적인 전자 기반 데이터 전송 방식이 아닌 광자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 기술 **‘실리콘 포토닉스(Silicon Photonics)’**를 TSMC와 함께 개발 중이며, 올해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엔비디아 주가 및 시장 반응

이번 발표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의 주가는 3% 이상 하락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이번 행사에서 투자자들을 놀라게 할 만한 획기적인 발표는 없었다고 분석하며, AI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최근 중국 AI 스타트업인 딥시크(DeepSeek)가 저비용으로도 경쟁력 있는 AI 모델을 개발하며 엔비디아의 인프라 투자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주요 고객사들은 여전히 AI 컴퓨팅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혀 AI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는 평가입니다.

투자자 대응 전략

엔비디아의 이번 발표를 통해 AI 시장이 계속해서 확장될 것이라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다음과 같은 대응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엔비디아 주식 장기 투자 고려: 차세대 AI 칩 및 AI PC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엔비디아 주식은 여전히 장기 투자 매력이 높습니다.
  2. AI 반도체 관련 기업 주목: 엔비디아의 AI 칩 성능 향상에는 고대역폭 메모리(HBM)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마이크론과 같은 HBM 제조업체들도 함께 주목해야 합니다.
  3. AI 로봇 및 자동차 관련 기업 분석: 엔비디아가 제너럴 모터스(GM) 및 디즈니, 구글 딥마인드와 협력하고 있는 만큼, 해당 기업들의 AI 관련 투자 계획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AI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관련 기업 투자 고려: AI 기술이 발전할수록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에 대한 관심도 필요합니다.

결론

엔비디아는 이번 발표를 통해 AI 산업 전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로봇과 AI PC 시장으로의 확장을 선언했습니다.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엔비디아의 기술적 우위는 지속될 전망이며, AI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관련 기업들에 대한 투자 기회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엔비디아의 AI 반도체 및 AI 컴퓨팅 로드맵을 면밀히 분석하며 신중한 투자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